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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보다 Rust 좋은 이유 10가지

joamashi 2025. 2. 14. 11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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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메모리 안전성 (Memory Safety)

  • Rust는 소유권(Ownership) 시스템을 통해 메모리 누수, 댕글링 포인터, 데이터 경쟁(Data Race) 문제를 방지합니다.
  • C++은 개발자가 수동으로 메모리를 관리해야 하며, new/delete, malloc/free 사용 중 실수하면 메모리 오류 발생 가능.

2. 데이터 경쟁 방지 (Data Race Prevention)

  • Rust는 컴파일 타임에 멀티스레딩 데이터 경쟁을 검출하여 동기화 문제를 미리 방지합니다.
  • C++에서는 std::mutex, std::atomic 등을 직접 관리해야 하며, 실수 시 데드락(Deadlock), 레이스 컨디션(Race Condition) 발생 가능.

3. Null 포인터 오류 방지 (No Null Pointer Dereferencing)

  • Rust에는 null이 존재하지 않고, Option<T> 타입을 통해 컴파일 타임에 null 참조 오류를 방지합니다.
  • C++에서는 nullptr 체크를 수동으로 해야 하며, Segmentation Fault가 발생할 가능성이 큼.

4. 버퍼 오버플로우 방지 (Buffer Overflow Prevention)

  • Rust는 배열의 범위를 자동으로 검사 (Vec<T>, slice 등)하여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함.
  • C++에서는 수동으로 크기를 관리해야 하며, std::vector도 무분별한 접근 시 버퍼 오버플로우 위험 존재.

5. 안전한 메모리 해제 (No Use-After-Free)

  • Rust는 스코프 기반의 소유권 시스템 (Ownership + Borrowing)을 사용하여 메모리가 자동으로 해제됨.
  • C++에서는 use-after-free, double free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.

6. 현대적 빌드 시스템 & 패키지 관리 (Cargo vs. CMake)

  • Rust의 Cargo는 패키지 관리, 의존성 해결, 빌드 시스템을 통합하여 사용이 간편함.
  • C++은 CMake, Makefile, vcpkg, Conan 등 다양한 도구를 조합해야 하며, 설정이 복잡함.

7. 안전한 에러 처리 (Safe Error Handling)

  • Rust는 Result<T, E> 타입을 제공하여 에러 처리를 강제하며, 컴파일러가 누락된 에러 처리를 체크함.
  • C++은 try-catch 예외 처리가 있지만, 개발자가 수동으로 예외를 처리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충돌 가능.

8. 더 나은 모듈 시스템 (Better Module System)

  • Rust는 모듈 시스템이 깔끔하고 직관적 (mod, pub, use 키워드 사용).
  • C++의 #include는 헤더 파일 의존성이 복잡하고, 빌드 속도를 저하시킴.

9. 강력한 안전성 + 고성능 유지

  • Rust는 C++처럼 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되지만,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.
  • zero-cost abstraction, inline, SIMD, unsafe 블록을 통해 C++과 같은 성능 유지 가능.

10. 커뮤니티 & 미래 성장 가능성

  • Rust는 Mozilla, Google, Microsoft, Amazon 등이 지원하며, 최근 AI, 임베디드, 시스템 프로그래밍, OS 개발에서 각광받고 있음.
  • C++은 오래된 언어로 유지보수가 어렵고, 점점 Rust로 대체되는 추세.

결론

Rust는 안전성, 메모리 관리, 멀티스레딩, 빌드 시스템에서 C++보다 우수하며, 현대적인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각광받고 있습니다.
하지만 Rust의 러닝 커브는 높고, 생태계가 아직 C++만큼 성숙하지 않은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.
특히 레거시 코드 유지보수, 성능 최적화, 특정 도메인(CUDA, Unreal Engine 등)에서는 여전히 C++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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