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D

ARKit vs ARCore 비교

joamashi 2025. 3. 17. 16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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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Kit vs ARCore vs WebXR 비교

항목 ARKit ARCore WebXR

개발사 Apple Google W3C (Web 표준)
지원 OS iOS (iPhone, iPad) Android & 일부 iOS 모든 OS (웹브라우저 기반)
플랫폼 네이티브 앱 (iOS) 네이티브 앱 (Android, 일부 iOS) 웹브라우저 (크로스 플랫폼)
주요 언어 Swift, Objective-C Kotlin, Java, C++, Unity (C#) JavaScript, WebGL, WebAssembly
설치 필요 여부 앱 설치 필요 앱 설치 필요 웹브라우저에서 즉시 실행 (설치 불필요)
센서 활용 LiDAR, TrueDepth 카메라 RGB 카메라, Depth API 기본 카메라 및 가속도계, 자이로스코프
공간 매핑 고급 공간 매핑 (LiDAR 지원) 환경 광원 분석 및 깊이 측정 카메라 및 센서 기반 제한적 공간 인식
멀티플레이어 Apple RealityKit 활용 Google Cloud Anchors 활용 WebRTC 및 네트워크 API 활용 가능
크로스 플랫폼 ❌ (iOS 전용) ✅ (Android & 일부 iOS) ✅ (브라우저 지원 기기에서 실행 가능)
사용 사례 iOS AR 앱 개발 Android AR 앱 개발 및 일부 iOS 웹 기반 AR 콘텐츠, 쇼핑, 미디어, 교육

핵심 차이점 요약

  1. 앱 설치 여부
    • ARKit / ARCore네이티브 앱을 설치해야 사용 가능.
    • WebXR은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 가능하므로 접근성이 높음.
  2. 플랫폼 지원
    • ARKit은 iOS 전용.
    • ARCore는 Android 우선 지원, 일부 iOS 지원.
    • WebXR은 웹 기반으로 모든 기기에서 실행 가능 (단, 브라우저가 WebXR을 지원해야 함).
  3. 공간 인식 및 성능
    • ARKit이 LiDAR, TrueDepth 카메라를 활용해 가장 정확한 공간 인식을 지원.
    • ARCore는 Depth API와 RGB 카메라로 환경을 분석하지만 ARKit만큼 정밀하진 않음.
    • WebXR은 기본 카메라 및 가속도계, 자이로스코프만 활용하므로 공간 인식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짐.
  4. 개발 편의성 및 활용성
    • ARKit / ARCore는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해야 하며 성능이 뛰어남.
    • WebXR은 웹 표준을 기반으로 하므로 웹페이지 내에서 바로 AR 경험 제공 가능, 하지만 기능적 한계가 있음.

사용 추천

  • 고품질 iOS AR 앱ARKit
  • Android 및 크로스플랫폼 네이티브 AR 앱ARCore
  • 웹에서 즉시 실행 가능한 AR 콘텐츠 (e-commerce, 교육 등)WebX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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